#9. 면접준비-연료전지시스템(추가중)

취준이야기 2023. 5. 25. 2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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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나  있을 자동차 관련 기업의 면접에 대비하기 위해 작성해본다. 이전 자동차 관련 기업에서 질문받았던 내용중 연료전지에 대한 이해도가 조금 부족한 듯 하여 추가해보도록 하겠다.

 

1. 연료전지란?

수소로 전기에너지를 만드는 시스템

연료극-전해질층-공기극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료극으로 수소가 공급되면 전자를 잃고, 전해질 층을 통과하여 공기극으로 이동한다. 잃게된 전자는 전기회로를 통해 공기극으로 이동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전기에너지가 발생한다. 공기극에서는 산소이온과 수소이온이 만나 물과 열을 만들게 된다.

그리고 이렇게 만든 전기를 자동차 곳곳에 뿌려주게 되는데 이때 시스템제어, 전력변환기기, 공기공급, 열회수기, 열교환기, 수처리 시스템 등 다양한 주변기기에 활용된다.

=>연료극-전해질층-공기극의 스택(stack)으로 쌓인다는 점 기억하기

출처 :  https://www.hyundai.co.kr/story/CONT0000000000002528

 

[현대차그룹의 수소 비전 2편] 수소 사회를 움직이는 연료전지

친환경 수소 사회를 움직이는 핵심 기술인 연료전지에 대해 살펴봅니다. | 현대자동차그룹 스토리

www.hyundai.co.kr

지금은 자동차에 한정해서 이야기 했지만, 연료전지는 전기를 만드는 모든 분야에서 다 사용이 가능하다.

2. 연료전지를 가동하기 위한 수소는 어디서?

도시가스 등에서 연료 처리장치인 개질기를 통해 수소를 얻고, 산소와 함께 스택으로 공급하게 된다.

이때 연료전지에서 발생한 직류 전력을 그대로 사용할 수도 있고, 발전소의 경우 전력변환장치를 활용하여 교류전력으로 바꾸어서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http://lke.kr/sub/sub02_02.php

 

(주)엘케이에너지

 

lke.kr

3. 수소가 공급되는 원리(수소차의 구조)

넥쏘를 만드는 현대자동차의 유튜브를 참고하였다.

수소탱크=>수소밸브=>밸브시스템=>수소고압배관

대체제어 시험평가 연비관리 한계상황 제어

https://www.youtube.com/watch?v=QborS5use9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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